MZ세대 취업 준비하니? 난 창업해

“MZ세대” 취업 말고 창업

MZ세대(1981년~1995년 출생한 M세대와 1996년~2001년 출생한 Z세대) 사이에서는 취업 대신 새로운 창업 활로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MZ세대의 창업 열풍은 기존 조직 사회에 대한 거부감. “관료제에서 나오는 꼰대 기업 문화를 탈피하기 위한 시도”

자유로움과 주도적인 삶을 중시합니다. MZ세대는 자유롭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정에 구속 받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와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창업은 이들에게 큰 매력적인 선택지가 됩니다.

통계청에서 나온 자료에 의하면 만 29세 이하 청년들이 1년이 넘는 취업 준비 기간을 거쳐 회사에 입사하고 1년 6개월 만에 66.8% 퇴사하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일자리를 그만둔 가장 큰 주요 사유를 보면 근무여건 불만족 45.9%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 세상의 중심은 바로 나!”

MZ세대는 워라벨과 삶의 질이 중요합니다. 워라밸(Work-Life Balance) MZ세대는 열심히 일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게 모든 것을 결정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중요하며, 업무에 치우쳐서 삶을 살기보다는 가족, 친구, 취미, 휴식 등 다양한 측면의 삶을 즐기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과 개인 생활 간의 조화를 이루는 워라밸이 MZ세대에는 중요한 가치입니다.

“삶의 비전이 필요해”

삶의 질(Qality of Life) 내 삶의 주체는 바로 나야!
돈을 벌기 위한 노력만큼 중요하게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성공이나 돈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만족과 행복을 추구합니다.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건강한 신체, 문화적인 활동, 여가 시간의 활용 등이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일에 있어서도 새로운 도전과 학습의 기회를 갖고 싶어하기에, 기업이나 조직에서 성장하고 능력을 인정받는 것을 가치 있는 삶으로 여깁니다.

이러한 워라밸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은 MZ세대의 직장 선택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부분을 존중하는 기업과 브랜드를 선호하며,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 곳에서 일하고 싶어합니다.

MZ세대번아웃

“성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

자신의 노력과 성과가 인정받고 공정한 보상을 받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만족스럽지 않은 대우를 받거나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면 이직하는 경우가 있고, 기업의 경영 방식과 가치관이 맞지 않는 경우 개인적인 성장을 위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MZ세대의 퇴사 이유는 개인별로 다르며, 다양한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여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과 조직은 MZ세대와 함께 더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MZ세대-시대적장점

“MZ세대”시대적 장점을 살려 창업하자

MZ세대는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고, 기존의 세대보다도 적극적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MZ세대 창업자들의 성과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M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SNS와 인터넷 스마트폰에 매우 익숙한 세대입니다. 이들은 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자라면서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와 밀접한 관련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 기반 창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전에는 창업 지역을 기반하여 수익을 얻는 경우가 대부분 이였습니다. 그러기에 수익의 한계를 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시대는 다릅니다.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내 아이템을 미리 알릴 수 있고, 넓은 범위의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장점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을 넓히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됩니다.

적은 비용으로 알릴 수 있는 방안이 많다.

기존의 마케팅 전략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무료로 알릴 수 있는 미디어를 활용해야 됩니다. 미디어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소셜미디어, 카페 등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참여와 상호작용 유도를 해야 합니다.

좋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시대다.

배우고자 하는 분야를 여러 방식을 통해 지식과 정보 습득을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습득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 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양질의 정보를 간접 경험 및 시각적인 것을 통해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 툴을 활용하며 보다 폭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국가에서 제공하는 창업지원 방안을 찾아보자.

창업 열망에 맞춰 기술적 능력을 지원하기도 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혜택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프라와 공유 오피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전문가의 멘토링 시스템과 법률 및 정책 지원을 국가에서 청년 창업 지원 방안으로 여러 부분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인 장점을 살려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현명하게 창업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