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배달 사장님들 알고 합시다.

“알뜰 배달 해? 말아?”

알뜰 배달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이신 사장님들 많으시죠.
알뜰 배달 운영하면서 느꼈던 저의 후기를 말씀드려보려 합니다.
이 포스팅은 자영업자 사장님들 입장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알뜰 배달 도입하니 매출은 늘었다

알뜰 배달을 도입하니 주문율은 많이 올라왔습니다.
배달의민족에서 얼마나 배민 1과 알뜰 배달 고객들을 유입시키기 위해 많은 쿠폰을 제공하며 홍보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고객들은 알뜰 배달에 몰리다 보니 알뜰 배달 주문건수가 많았습니다.

일반배민에는 무료배달 팁 또는 천 원 이하 배달 팁 설정하여 주문까지 이어지는 허들을 낮추고 박리다매로 일단 많이 판매하는 매장들이 보이는데, 알뜰 배달은 사장님이 배달 가격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경쟁에서 배달비 요소는 빠지게 되었습니다.

우리 가게 클릭 광고처럼 주문과 상관없이 광고비가 빠지지는 않기 때문에 고객 유입이 되었다는 점이 유일한 장점이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단점도 정말 많이 느꼈습니다.

“배차 문제의 심각성입니다”

알뜰 배달은 여러 음식점의 음식을 한 배달기사님이 묶어서 같이 배달하는 시스템인데, 이건 일반 배달대행사에서도 동일하기 때문에 비슷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문제는 AI가 동선을 잡아서 배차를 넣는 방식입니다. 이게 현장에서 느꼈던 여러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배달대행사는 기사님은 가게 특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콜을 배차 잡아두고 미리 다녀오거나 동선을 효과적으로 잡아서 배달을 하시는게 대부분입니다. 근데 알뜰 배달 경우 어처구니없는 말도 안 되는 동선으로 잡아두기 때문에 배달 기사님들이 늦게 도착하는 일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그 와중에 자전거, 자동차 심지어 도보로 배달을 하시는 라이더 분들이 계셨습니다. 배민 기사님들 관리체계가 제대로 잡혀 있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 매장의 조리대기 문제입니다”

조리대기 문제가 알뜰 배달은 정말 심각합니다.
배민 1 한집 배달의 경우에는 우리 가게 조리시간만 빠르게 조리되면 완료되는 대로 고객한테 배달이 전달이 되어 신경 쓰이게 되는 일이 그래도 적었는데

알뜰 배달은 내 가게만 조리를 빨리한다고 해서 음식이 빨리 가는 게 아닌 게 문제입니다. 배달 피크시간인 경우에는 4배차, 5배차까지 AI가 동선을 잡아 배차를 넣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한 가게라도 실수가 있거나 조리대기가 걸렸을 때는 배달기사님 배달통에서 30분에서 1시간 식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장사하는 입장에서는 그냥 내 음식에 문제가 생길 거라는 걱정밖에 안 들었습니다.
리뷰 평점부터 매장 이미지 손상 갈까 봐 이게 정말 스트레스입니다.

“문제가 생길 경우 해결이 어렵다”

쉽게 얘기해서 실수 혹은 요청사항을 전달해야 할 때 배달기사님과 통화 연결이 안 되어서 즉각적으로 해결이 안 됩니다.

이 부분은 사실 배민 1 자체 시스템 문제이기도 한데, 딜리버리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씩 느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고객센터를 이용해서 소통해야만 하는 구조는 곤란한 적인 한두 번이 아닙니다.
배달의민족의 예전부터의 고질병이라고 생각하는데, 알뜰 배달을 도입하니 더욱 소통이 안됩니다.

“기상악화 시에 소통 불가”

기상악화 시에 소통 자체가 안됩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면 배달의민족에서 연락을 막아 둔 건지 통화량이 많아서 연결이 안 된다는 멘트만 무한 반복입니다.

요즘같이 장마 시즌에는 사장님의 인내심이 어디까지인지 확인해 보는 시간이 되실 겁니다.

알뜰 배달

알뜰 배달 해? 말아?

거두절미하고 그럼에도 해야 될지 하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시죠.
크게 두 가지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사하고 있는 업종 아이템
  • 손익 분석 중 인건비 비율(%)

“장사하고 있는 업종 아이템”

장사하고 있는 업종이 우선 중요합니다. 중국집, 면 종류, 빙수, 커피, 디저트 음료, 피자 등 이런 업종의 사장님들은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빠르게 제공해야만 하는 음식 특성을 가진 업종은 위에 단점들을 극복하기 매우 힘듭니다. 열심히 준비한 음식의 퀄리티부터 고객 케어가 쉽지 않습니다. 낮은 별점과 매장 이미지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업종의 사장님들은 더 민감하게 알뜰 배달에 대해서 고민해 보고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알뜰 배달 이용요금 표”

먼저 배달의민족에서 안내하고 있는 알뜰 배달 이용요금 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알뜰 배달 이용요금 표
알뜰 배달 사장님들 알고 합시다.

알뜰 배달의 경우 한 집 배달 서비스가 아니고 여러 음식점을 한 명이 기사님이 묶음 배달 서비스인데, 한 집 배달 배민 1과 동일한 중개 이용료 수수료를 내야 하는 점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이렇게만 보면 일반 배민 1과 수수료 부분이 크게 다를 게 없어 보일 텐데, 알뜰 배달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객이 지불하는 배달비를 매장에서 설정할 수 없고 지역에 따라 고정되는 부분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사장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실제 20,000원 상당의 음식을 판매 했을 때의 영업이익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알뜰 배달 수수료

“객단가 20,000원 판매기준”

*부가세 포함하여 계산하였습니다.

  • 중계 이용 수수료 7.48% = 1,496원
  • 결제 정산 수수료 3.3% = 660원
  • 배달비용 19% = 3,800원
    배달비 (6,600원) – 고객한테 받은 알뜰 배달비 (2,800원)
  • 총합 29.78% = 5,956원

여기서 끝이 아니죠?? 운영하시는 분들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가게를 운영하는 비용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 비율은 정산을 위해 예시로 평균적으로 잡아 계산해 보겠습니다. 운영하는 매장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 매장과 비교하여 참고 자료로 봐주세요.

  • 식재료비(비품 포함) 35% = 7,000원
  • 임대료 2% = 400원
  • 인건비 10% = 2,000원
  • 세금 5% = 1,000원
  • 관리비 및 수도광열비 3% = 600원
  • 총합 55% = 11,000원

실제 본인에게 남는 영업이익은 15.22%입니다.
알뜰 배달 장사를 했을 때 이 수수료 정산을 보시면 어느 정도 수익이 남는지 계산이 되시겠죠?

현시점 배달의민족에서 알뜰 배달 집중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배민 1 수요가 많은 지역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계시는 사장님 입장에서는 영향력에 대해서 무시할 수 없다고 느끼고 계실 겁니다.

당장 장사를 그만두거나 할 게 아니라면 똑똑하게 헤져 나가야 되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알뜰 배달 해? 말아?”

위에 말씀드린 업종별로 우선 민감하게 고민을 해보시고, 여러 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저는 매장 손익 분석 중 인건비 비율 기준으로 세 가지 운영 방식으로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나눠봤습니다.

“첫 번째, 혼자 운영하는 분들이나, 인건비 비율이 10% 미만”

해야 합니다. 배 달전문점 하고 계시는 사장님은 고민하시지 마시고 하세요.
인건 비율이 10% 넘지 않는 매장들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알뜰 배달 이지만, 배민 1 시장을 절대적으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인건비 비율이 낮은 매장은 포기하면 안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인건비 비율이 10% 이상”

해야 합니다. 다만, 객단가를 올려야 합니다.
10% 이상의 인건비를 사용하시거나, 오토매장을 운영하시거나, 이런 매장들은 객단가를 올려야 합니다. 알뜰 배달은 배달비용을 조정할 수 없기에, 인건비를 낮출 수 없는 매장들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판매가를 올리거나 세트메뉴를 고안하여 객단가 올려야만 합니다.

판매단가를 높이고 조금이나마 배달료와 같은 운영 고정비의 비율을 줄이는 게 핵심입니다. 객단가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거나 박리다매로 정말 많이 팔아야 합니다.

“세 번째, 인건비 비율이 20% 이상”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인건비 비율이 20% 넘는 매장은 알뜰 배달을 떠나서 배달로 판매하는 영업 이익률이 좋지 않습니다. 다만, 고객들에게 내 가게를 인지시키고 알리고자 하는 매개체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장님도 계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알뜰 배달의 단점들이 존재하기에, 가게 이미지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알뜰 배달을 해야 하는지 하지 말아야 하는지 결정은 사장님의 선택입니다.
매장을 운영하시는 많은 사장님들을 만나 보았는데, 배민 1에 대해서 알고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었습니다. 가게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