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국수 특징과 유래,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가평 두메막국수)

막국수 한국의 전통 음식으로, 평양 지방의 대표적인 면요리입니다.
대표적으로 메밀로 만든 막국수를 즐겨 먹습니다. “메밀”은 메밀 나무의 씨앗으로 만든 곡물이며, 메밀을 갈아서 만든 국수를 의미합니다.

막국수-어원-유래

“막국수, 왜 막국수일까?”

첫 번째, 막국수의 “막”은 신선하고 얇게 썰린 면을 뜻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국수”는 면요리를 일컫는 한국어 단어입니다. 이에 따라 “막국수”는 얇게 썬 면으로 만든 요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막”은 물을 말리는 것을 의미하며, 예로부터 비를 막아 기운을 내는 의미로 쓰여왔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막국수”는 물로 만든 국수로서 평양 지방의 사람들이 비를 막아내기 위해 집에서 만들어 먹던 음식이었다고 해석하는 입장도 있습니다.

세 번째, 또 다른 이야기에 따르면 “막”은 가막다 표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에 따르면, 평양 지방의 사람들은 “가막다” 표현은 메밀 가루 반죽을 물과 혼합하여 막대 모양으로 끼얹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얇고 쫄깃한 면발을 만들어내 막국수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유래는 그냥 막 만들어 먹은 국수라는 의미로 “막국수” 간단명료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막국수의 영양 가치”

막국수는 메밀을 주 재료로 하기 때문에 메밀의 특유의 향과 맛이 살아있습니다. 메밀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B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소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메밀은 비타민 B1과 비타민 B2가 풍부하여 신경 기능을 지원하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메밀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와 신경, 근육 기능에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메밀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환자에게도 적합한 식품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막국수는 맛있으면서도 영양 가치가 높은 식품으로서 건강한 식단에 좋습니다.

가평의 숨은 맛집 – 두메막국수

막국수

“영업시간”

월~금 11:00 – 14:00 / 토~일 11:00 – 14:30
경기 가평군 가평읍 가화로 328

가평에 위치한 엄청 유명한 막국수 맛집입니다. 영업시간을 보면 맛집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밀 가루로 만든 쫄깃한 면발과 깔끔한 양념이 입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한 입 베어 물면 뚜렷한 메밀 향과 함께 입안 가득 퍼지는 맛이 일품입니다.

막국수에 수육이 같이 제공이 되는데, 한 입 베어 물면 부드럽게 녹아들면서 쫀득한 고기의 맛이 일품입니다. 방문하여 직접 맛보고 여름의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보세요.

최근에 공간을 증축하여 한번에 많은 손님을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이미 많은 유명세 때문에 오픈런 해도 웨이팅하는 맛집입니다.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방문하시길 추천 드립니다.